[월요논단] 2021년 대전의 봉산개도(逢山開道)

[월요논단] 2021년 대전의 봉산개도(逢山開道)

김재혁 대전도시공사 사장

  • 승인 2021-01-11 16:18
  • 신문게재 2021-01-04 18면
  • 방원기 기자방원기 기자
김재혁
김재혁 대전도시공사 사장
조조는 적벽대전에서 유비·손권 연합군에게 참패하고 80만 대군 가운데 살아남은 수백명의 부하만 데리고 화용도란 곳으로 도망한다. 마침 장대비가 내려 수레바퀴와 말발굽은 진흙탕에 빠져 움직이지 못하고 군사들의 사기도 크게 떨어졌다. 조조는 머뭇거리는 부하들에게 일갈 한다. "무릇 군대란 산을 만나면 길을 내고 강을 만나면 다리를 놓는 법이다(軍旅 逢山開道 遇水架橋)" 조조의 비장한 명령에 놀란 병사들이 마른 흙과 대나무 가지로 길을 만들며 전진한다. 여기서 유래한 고사(故事)가 산을 만나면 길을 내듯이 어떤 역경도 극복한다는 뜻의 봉산개도(逢山開道)다.

새해를 맞이하면 기관이나 단체마다 고사성어를 하나씩 선정해서 발표하곤 한다. 나도 이즈음엔 신문에 게재되는 신년 사자성어를 관심 있게 읽으면서 그 뜻을 음미하고 내가 처한 상황이나 우리조직에 맞는 사자성어를 찾아보기도 하는데 삼국지에 나오는 봉산개도(逢山開道) 정신은 대전지역사회가 2021년의 화두로 삼을 만하다는 생각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지역사회 전반에 걸친 침체가 장기화되고 있다. 2천년전 조조는 마른 흙을 뿌리고 부하들을 채근하는 것 이외에 별다른 방법이 없었지만 대전시민에게는 단기간에 대전을 국토의 중핵도시로 성장시키고 과학, 행정, 문화 등 여러 방면에서 탁월한 성과를 만들어낸 불굴의 DNA라는 자산이 있다.

지난해 우리 대전이 풀어낸 매듭이 적지 않다. 대전시티즌은 투자유치를 통해 기업구단으로 전환했고, 하수처리장의 이전계획이 구체화 됐다. 12년째 표류하던 대전역세권개발이 정상궤도에 진입한 것이나 지역화폐가 성공적으로 출범한 것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여기에 더해 혁신도시 지정, 트램과 대전의료원 예타면제도 이끌어 냈다. 도시의 경쟁력을 한차원 높였다고 자부할 만하다.

코로나라는 블랙홀이 모든 이슈를 흡수해버린 바람에 이런 성과들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지만 대전의 장기 미결과제들이 대부분 해소되는 성과를 거둔 것이 사실이다.

반면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시 이전 결정은 시민 대부분이 아쉬워하는 점이다. 특정인이나 특정부문을 향해 '네탓'을 거론하며 내부의 갈등을 만들기 보다는 정치, 경제, 언론 등 지역사회의 힘과 의지를 하나로 결집하는 능력이 아직도 부족한 것은 아닌지 반추하면서 중기부 이전에 따른 대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는 같은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지혜를 모아야 하겠다.

대전의 2021년 봉산개도(逢山開道)는 이처럼 상황을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에서 출발해야 한다. 아직 대전으로 내려올 공공기관이 특정되지 않아 서류상으로만 혁신도시란 사실을 유념하고 지역경제와 청년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기관유치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트램과 의료원도 마찬가지다. 일을 벌이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 그런 시설이 대전시 재정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시민의 복리증진으로 연결될 수 있는 효율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조조처럼 순간을 모면하기 위해 좁은 길을 내는 정도로는 어림도 없다. 무엇보다 많은 시민의 참여와 관심이 뒷받침 되어야 한편으로는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고 한편으로는 대전이 중부권 메갈로폴리스의 거점도시로 향하는 곧고 넓은 길을 열어갈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2021년 새아침에 봉산개도(逢山開道)의 의미를 시민과 함께 공유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김재혁 대전도시공사 사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한화이글스, 키움 상대 6-1 승리 '3연패 탈출'
  2. 눈앞에서 날아간 승점3점, 대전하나시티즌 김천에 1-1무승부
  3. 대전하나시티즌 유스팀 고교 최강 왕중왕에 도전한다
  4. 5경기 연속 무승, 고민 깊어진 대전하나시티즌
  5. 대전문화재단, '2021 들썩들썩 인 대전' 펼쳐
  1. 한화이글스, 실책에 타선침묵 키움전 1-15 패
  2. 코인노래방 등 무인점포서 현금 훔친 20대 경찰에 덜미
  3. [코로나 19] 대전, 14일 밤사이 신규 확진자 4명 추가 발생
  4. 오를만큼 올랐나… 세종 아파트 매매·전세가 하락
  5. 대전 유성구, 성북동·방동저수지 개발 밑그림 나왔다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