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버스업계, 코로나 19로 도산위기 호소... 연쇄 파산까지 고려

  • 정치/행정
  • 충남/내포

충남 버스업계, 코로나 19로 도산위기 호소... 연쇄 파산까지 고려

지난해 충남 버스 매출액 2019년 대비 43.8% 하락
본격적 코로나 사태 발생 이후 월마다 감소세 지속
양승조 지사 만나 재정지원 예산 조기 집행 요구
도 관계자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도 반드시 필요"

  • 승인 2021-01-19 09:03
  • 방원기 기자방원기 기자
버스사진
충남 버스업계가 코로나 19 사태로 심각한 재정난에 빠지면서 도산위기에 처했다고 호소하고 있다. 업계는 1000억원 이상의 손실을 본 상황에서 코로나 19가 장기화될 경우 연쇄 파산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18일 충남버스운송사업조합에 따르면 지난해 충남지역 15개 시·군 시외·시내·농어촌 버스 22개 업체 매출액은 1595억 4119만원으로, 2019년(2838억 4381만원)보다 매출이 43.8%(1243억 261만원) 줄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시외버스의 경우 같은 기간 1990억 1839만원에서 991억 9965만원으로 50.2% 줄었다. 이어 시내버스도 769억 5981만원에서 544억 9405만원으로, 농어촌버스도 78억 6560만원에서 58억 4748만원으로 각각 29.2%, 25.7% 하락했다. 업계는 코로나 19 영향 탓이라고 설명한다. 감염확산에 대한 우려 탓에 외부활동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해 1월 21일 국내에서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부터 업계 매출은 하락세를 이어갔다. 매출 현황을 보면, 2019년 1월부터 2020년 1월까지 월 평균 200억원대의 수입금이 발생하다 본격적인 코로나 확산세에 접어든 지난해 3월부터는 90억원대로 떨어졌다. 이어 월평균 100억원대를 유지했지만, 전년대비 반 토막이 난 상태다.



업계는 금융권 대출과 사채까지 차입하는 긴박한 경영을 하고 있다고 호소한다. 더욱이 이달 업계는 부채비율 상승으로 금융권 대출이 어려워져 금융권 차입에 제동이 걸렸다고 한숨을 내뱉고 있다. 조합은 매출액이 급격하게 감소하자 운수종사자 급여를 지불할 수 없는 사태까지 다다랐다고 강조한다. 3400여명의 운수종사자가 급여를 못받는 상황이라는 게 조합의 설명이다. 또 올 1월부터 도내 전 업체가 주52시간 노동단축을 시행하면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울상을 짓는다. 조합은 현 상황이 계속될 경우 도미노 파산까지 염두하고 있다. 이준일 충남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업계는 운송수입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과정에서도 도민의 교통편익과 이동권 보장을 위해 희생하며 버스운행을 했다"며 "충남 15개 시·군의 특단의 조치가 없을 경우 버스운행 정지라는 불가피한 선택의 기로에 서 있다"고 말했다.

조합은 도산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양승조 충남도지사를 만나 특별재난지원금과 올해 재정지원 예산을 2월 12일 설 전 30%가량 조기 집행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또 각 시·군 인력과 예산으로 코로나 차량방역을 강화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지난해 도비로 75억원을 지원한 상태이고, 설 명절 전에 노선버스 관련 재정지원 중 70억원을 조기 집행하려 한다"면서도 "도에서도 최대한 지원하려 하지만, 한계가 있다 보니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내포=방원기 기자 bang@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곡교천 탕정지구 연계사업' 밑그림 그려졌다"
  2.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3. "방문 환경 개선" 양산 천성산 미타암, 새 공양간 건립공사 준공
  4. 대전 교사들 한국원자력연 방문, 원자력 이해 UP
  5. 낮고 낡아 위험했던 대전버드내초 울타리 교체 완료 "선제 대응"
  1. 대전우리병원, 척추내시경술 국제 교육 스파인워커아카데미 업무협약
  2.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심장­호흡재활센터 개소
  3. 유등교 중고 복공판 사용 형사고발로 이어져…안전성 이슈 재점화
  4. [라이즈 현안 점검] 대학 졸업자 지역 취업 증가 목표…실현 가능할까?
  5. 충남대병원 안순기 예방관리센터장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헤드라인 뉴스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대전~옥천 연장, CTX(광역급행철도)가 2030년대 중반까지 순차적으로 개통될 경우, 대전·세종·충북을 오가는 시민들의 생활권은 지금과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가장 큰 변화는 이동시간 단축이다. 현재 대전 도심에서 세종 정부청사까지는 교통 상황에 따라 40~50분이 걸리지만, CTX와 광역철도가 연결되면 통근 시간은 20~30분대로 줄어든다. 세종 근무자의 대전 거주, 혹은 대전 근무자의 세종 거주가 현실적인 선택지가 된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교통체증에 따른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젊은 직장인과 공무원의..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가 10일(현지시간) 고용 둔화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다. 이로 인해 한미 간 금리 차이가 줄어들면서, 최근 1500원대를 위협했던 원·달러 환율에 숨통이 트일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연준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기준금리를 기존 3.75∼4.00%에서 3.50∼3.75%로 내렸다. 이는 올해 9월과 10월에 이은 3번 연속 금리 인하다. 연준의 이번 결정으로 한국(2.50%)과 미국 사이의 금리차는 상단 기준 1.25%포인트로 좁혀졌다. 파월 의장은..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