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속으로]고령 운전자 면허 반납 어찌할까요

  • 오피니언
  • 세상속으로

[세상속으로]고령 운전자 면허 반납 어찌할까요

  • 승인 2024-04-29 15:36
  • 신문게재 2024-04-30 18면
  • 이상문 기자이상문 기자
심은석 교수
산과 들에 온통 꽃 잔치, 행락 차량이 봄 길 따라 가득하다. 가족, 동창회, 소모임 어디든지 사람들의 봄 잔치가 흥겹다. 간혹 도로에는 위험한 질주도 있고 반주 한·두잔의 음주운전도 있을 것이고 추돌사고도 발생한다. 안전 하려면 누구든 언제 어디서나 조심해야 한다. 작년 전북 어느 곳에서 74세 노인이 몰던 차에 4명이 숨지고 16명이 다쳤다. 브레이크를 밟으려다 가속페달을 밟았다. 얼마 전 경기도 어느 아파트 단지에서 77세 어르신이 몰던 승합차가 지역 아동센터를 들이받았다. 아동 4명이 다치고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뻔했다. 똑같이 브레이크를 밟으려다 가속페달을 밟았다.

초고령사회를 맞이하며 고령운전자 자동차 추돌사고는 2020년 3435건에서 작년 5142건으로 50% 급증했다. 전체 교통사고는 매년 감소하는데 고령운전자 교통사고는 매년 9% 증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 운동신경과 반사신경, 동체시력 등 인지 능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운전하는 차 안에서 심장마비나 졸도, 인지나 판단 착오, 조작 착오 등 여러 장애 요인이 증가하고 특히, 매년 증가하는 전기차는 순간 가속이 월등해서 페달 조작 착오는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마다 면허증을 반납하면 10만원 지급 등 고령운전자 면허 반납을 유도하고 있지만, 최근 보험사의 설문조사 결과에는 면허증 반납 의사는 23%에 불과하다. 46%의 어르신은 반납 의사가 없고 31%는 아직 모른다고 한다.

택시업계에 따르면 전체 운전자 22만 명 중 9만5000여 명이 65세 이상 운전자이고 80대 택시기사는 1823명, 최고령 운전자는 92세라고 한다. 고령운전자는 경험이 뛰어날 것이니 안전하다고 하지만 승객 입장은 어떨까? 지방 소도시에는 간혹 천원이나 백원 택시를 시범 운영하거나 콜버스를 운영하기도 하지만 급속한 인구감소에 적은 재원으로 한계가 있을 것이다. 어르신들의 이동권도 보장해야 하고 운전면허를 사회적 소속감이나 자존감으로 생각하는 어르신의 면허를 무조건 반납시키거나 규제할 수도 없을 것이다.

내년에는 고령 운전자 500만 명 시대, 자가용이나 생계를 위한 택시 등 많은 사업용차량도 고령 운전자가 담당하고 있는 현실에서 마땅한 대안 마련이 어렵다고 한다. 일본은 20년 전부터 고령운전자 면허 자진 반납을 유도하고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을 착각하지 않도록 서포트카 장착 비용을 정부에서 지원하고 한정 면허 제도를 시행한다. 뉴질랜드는 80세가 되면 면허가 자동 말소되고 면허 취득을 원하면 2년마다 까다로운 취득시험을 본다. 미국, 독일 등은 각 주 정부마다 조건부 면허제가 일반적이다. 최근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에 지방자치단체가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어르신이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하면 모두 10만 원을 답례로 준다. 서울 동작구는 시에서 지원하는 10만 원과 24만 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어르신 누구나 운전면허 반납 후 선불형 교통카드를 받을 수 있다. 충북 옥천은 30만 원 상당 상품권, 전남 구례는 50만 원 지역화폐를 답례로 주는 등 면허 반납 어르신의 혜택을 늘리고 있다. 또한 고령 운전자 차량에는 실버 마크를 부착하고 차량 보행자 경보 장치, 브레이크 페달 오작동 방지 서포트 기능추가, 비상 자동 제동장치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이제 밀려오는 초 고령 사회에 국가와 사회는 모든 분야를 대비해야겠지만 고령 운전자의 운전이 무한정 개인의 선택이라면 사회 전반에 위험과 불안이 증가할 수 있다. 따라서 계속 고령 운전자 면허 반납에 10 만원 답례는 너무 적은 액수이고 70대, 80대 90대 나이에 따라 운전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기에 연령 별로 차등 금액으로 보상하고, 노인 빈곤도 심각한 만큼 면허 반납 보상금을 최소 100만원 이상은 보상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이제 고령자 전용 차량 개발, 실버존과 실버마크 생활화, 실질적인 면허 반납 유도정책, 노인의 이동권 보장 등 고령운전자 안전에 심도 있는 정책적 논의가 절실한 시점이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2027 하계 U대회...세종시에 어떤 도움될까
  2. "내 혈압을 알아야 건강 잘 지켜요"-아산시, 고혈압 관리 캠페인 펼쳐
  3. 세종시 사회서비스원, 초등 돌봄 서비스 강화한다
  4. 세종일자리경제진흥원, 지역 대학생 위한 기업탐방 진행
  5. "아산외암마을로 밤마실 오세요"
  1. "어르신 건강 스마트기기로 잡아드려요"
  2. 선문대, 'HUSS'창작아지트' 개소
  3. 천안시 도시재생지원센터, 투자선도지구 추진 방향 모색
  4. 한국바이오헬스학회 출범 "의사·교수·개발자 건강산업 함께 연구"
  5. 천안시립흥타령풍물단, 정기공연 '대동' 개최

헤드라인 뉴스


22대국회 행정수도 개헌 동력 살아나나

22대국회 행정수도 개헌 동력 살아나나

국가균형발전 백년대계로 충청의 최대 염원 중 하나인 세종시 행정수도 개헌 동력이 되살아날지 주목된다. 22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조국혁신당이 이에 대한 불을 지피고 나섰고 4·10 총선 세종갑 당선자 새로운미래 김종민 의원이 호응하면서 지역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다만, 개헌은 국회의석 3분의 2가 찬성해야 가능한 만큼 거대양당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개헌 정국을 여는 데 합의할지 여부가 1차적 관건이 될 전망이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17일 국회 소통관에서 22대 국회에서 개헌특위 구성을 제안 하면서 "수도는 법률로 정한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충청 화력집중… 이재명 지역 당원들과 `스킨십` 강화
더불어민주당, 대전·충청 화력집중… 이재명 지역 당원들과 '스킨십' 강화

22대 총선에서 '충청대첩'을 거둔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가 22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19일 대전·충청을 찾아 지지세를 넓혔다. 이 대표를 비롯한 당 주요 인사들과 충청 4개 시·도당위원장, 국회의원 당선인은 충청발전에 앞장서겠다는 다짐과 함께 당원들의 의견 반영 증대를 약속하며 대여 공세에도 고삐를 쥐었다. 민주당은 19일 오후 대전컨벤션센터에서 '당원과 함께! 컨퍼런스, 민주당이 합니다' 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는 전날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호남편에 이은 두 번째 컨퍼런스로, 22대 총선 이후 이 대표와 지역별 국회의..

대전 외식비 전국 상위권… 삼겹살은 서울 다음으로 가장 비싸
대전 외식비 전국 상위권… 삼겹살은 서울 다음으로 가장 비싸

한 번 인상된 대전 외식비가 좀처럼 내려가지 않고 있다. 가뜩이나 오른 물가로 지역민의 부담이 커지는 상황에서 지역 외식비는 전국에서 손꼽힐 정도로 높은 가격을 유지 중이다. 19일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가격정보 종합포털사이트 참가격에 따르면 4월 대전의 외식비는 몇몇 품목을 제외하고 전국에서 손을 꼽을 정도로 높은 가격을 유지 중이다. 우선 직장인들이 점심시간 가장 많이 찾는 김치찌개 백반의 경우 대전 평균 가격은 9500원으로, 제주(9625원)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가장 비싸다. 지역의 김치찌개 백반 평균 가격은 1년..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장미꽃 가득한 한밭수목원 장미꽃 가득한 한밭수목원

  • 대전 찾은 이재명…당원들과 스킨십 강화 대전 찾은 이재명…당원들과 스킨십 강화

  • ‘덥다,더워’…전국 30도 안팎의 초여름 날씨 ‘덥다,더워’…전국 30도 안팎의 초여름 날씨

  • 무성하게 자란 잡초에 공원 이용객 불편 무성하게 자란 잡초에 공원 이용객 불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