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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세종연구원에서 발표한 '대전시 지하공간 개발 추진 방향과 과제' 자료. 제공은 대전세종연구원 |
최근 대전·세종연구원에서 발표한 '대전시 지하공간 개발 추진 방향과 과제'를 보면 도시 내 가용용지 부족 해결을 위한 지하공간 개발 수요가 증대하고 있다며 지하공간 개발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대도시권의 교통혼잡은 가중되고 있으나, 도로용량 확대를 위한 지상부의 도로용지 확보는 쉽지 않은 상황이며, 지상부를 종단하고 있는 고속도로나 철도 등은 인접 지역 간의 공간적 단절과 공간구조의 왜곡을 초래해 도시성장에 저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도심부 주요 간선도로 및 철도부지는 도시혁신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과 잠재력을 갖는 혁심거점으로 역할 확대가 점점 요구되고 있다면서 지하공간 통합개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하공공보행통로 등 소극적 개발 추진도 필요하지만, 종합쇼핑몰, 첨단산업지구, 컨벤션, 산학지구 등의 융복합지구를 시범사업으로 선정해 입체복합개발을 체계적으로 유도해내는 도시성장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대전시는 지하공간 개발을 통한 도시성장을 이뤄낼 수 있는 최적지로 꼽힌다. 대전역 등 다수의 역세권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대전역, 대전조차장역 일대, 서대전역, 신탄진역, 가수원역, 정부청사역, 반석역 등 미래 대전의 광역교통 거점으로서의 기능 및 역할을 수행하게 될 주요 역세권 지역에 대한 입체·복합개발 방향 및 주요 사업 추진에 대한 우선순위 설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대전역과 대전복합2구역, 충청메가스퀘어, 소제문화공원으로 이어지는 입체적인 동선계획 수립과 지하공공보도시설, 입체 보행데크, 공공보행통로 확보 등에 대한 보다 세심한 정책적 배려가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대전역 인근 개발사업은 대전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중요 과제 중 하나다. 대전역 일원은 현재 도심융합특구와 혁신도시, 역세권재정비촉진계획 등 각종 개발사업이 추진 중이거나 예고된 상태다. 고밀도 복합시설인 복합2-1구역 사업이나 메가 충청 스퀘어을 추진 중이다. 대전역 인근의 재개발 재건축 사업들도 활발히 추진 중이다. 여기에 동구 정동 일원 11만 5235㎡ 부지에 철도시설 입체화(데크 설치), 역전시장 정비·개발, 부지 조성 등을 토대로 도심 공간을 재구조화하는 사업을 추진 하고 있다. 이들 사업이 시너지를 낼 경우 대전 원도심 활성화에 폭발력이 커질 전망이다.
사업 추진을 위해선 도로나 공원, 공공시설 등 인근의 공공공간을 포함해 보다 통합적인 지하공간 개발과 활용이 가능하게 하는 관련 법령 정비 및 도시계획 조례, 지구단위 계획 수립 지침 등 개정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는 조언한다.
또한, 연구진은 국공유지 등을 활용한 토지임대부 개발이나, 기부대양여 방식의 도시개발, 결합개발 내지 개발이익 교차보전 방식의 역세권 개발, 택지개발 및 공공주택사업, 도시개발 사업 등 다양한 사업 추진 방식을 통해 실현가능성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봤다.
정경석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은 "철도부지 및 인근부지 포함에 대한 법령은 어느 정도 정비가 돼 있지만, 도로공간에서의 지하개발 관련 제도 정비는 여전히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대한 개발법령 정비가 필요하다"면서 "이와함께 대전역 개발 시설을 활용한 통합개발이 이뤄진다면 훨씬 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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