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1월과 2월에는 수능을 마친 학생들 중 일부는 저마다의 상처를 가지고 또 다시 실패하지 않기 위해 재수학원을 통해 10개월에 걸친 인고의 터널로 들어선다.
재수를 선택한 학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이야기는 ‘왜 그때 시작하지 않았을까’이다. 실제로 학생들이 고등학교 생활을 거치면서 입시의 실패를 유발하게 되는 유형은 몇 가지가 있다.
첫째는 입시제도에 대한 '주관적 해석'이다. 다양한 입시 제도는 좋은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대학의 기준이지 학생을 위한 제도가 아니다. 자칫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한 오해를 갖게 되면 실력을 쌓기 위한 노력을 멈출 수 있다. 입시정보는 실력에 우선하지는 않는다.
둘째는 눈앞의 학교 일정으로 규칙성이 깨지는 경우이다. 고등학교 생활은 수업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다. 동아리 활동, 학교 행사, 각종 경시대회, 중간 기말고사 등 규칙성을 깨는 많은 일정에 매몰되어 학습의 지속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셋째는 수동적 학습이다. 입시에서 수능의 중요성은 간과할 수 없다. 수능의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는 사고력인데 지적 호기심이 없는 수업 청취나 암기 위주의 학습법은 사고력을 확장시키지 않아 학습의 비효율을 발생시킨다.
넷째는 열등감이다. 특목고, 자사고 뿐만 아니라 일반고 상위권 학생들도 중학교까지 상위권 대우를 받다가 고등학교에 진학해서 경쟁에 밀리는 경우가 있다. 이때를 극복하지 못하면 학습의 흥미를 잃고 더 이상의 노력을 하지 않는 경우가 생긴다.
마지막으로 '학습습관의 결여'가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경험하는 사실이지만 굳은 결심을 하고 책상에 앉아 공부를 시작했을 때 하루에서 이틀을 넘기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다. 학습습관이 잡혀 있지 않은 학생들은 지속성과 일관성을 만들어 내지 못한다.
상위 1%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성공의 방식은 실패를 유발하는 행동과 반대로 생활하는 것이다. 이들은 입시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여 학습의 리듬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며 수업과 자습에 지적 호기심을 갖고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또 자신의 행동에 자존감을 갖고 있어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으며 힘든 상황에도 학습을 지속할 수 있는 습관이 형성되어 있다.
수많은 학생들이 결국 이 습관을 만들지 못하여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이루지 못하고 마는 것이고 또한 혼자서 만들기도 힘들다. 이 습관을 만들어 내기 위해 필요한 것은 모두가 열심히 공부할 수 있는 학습 분위기, 지적 호기심을 만들어 내는 수준 높은 수업, 입시에 대한 정확한 가이드와 학습습관을 잡아줄 담임이 필요하다.
재수종합반 전문 부천청솔학원이 갖고 있는 재학생 프로그램인 윈터스쿨은 예비 고등학생과 고등학교 재학생들에게 겨울방학 한달 동안 지속적이고 올바른 학습습관을 기르고 정확한 입시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부천청솔학원의 윈터스쿨은 최소 10년 이상 재수생들을 가르쳐온 선생님들이 현재 입시에 최적화된 수업을 통해 그들의 노하우를 4주간 전달한다. 매일 수업이 종료하면 학생들의 질문사항을 해결해줄 학과 선생님과 멘토 선생님들이 대기하고 있으며, 매일 영단어와 한자성어 테스트와 주간 테스트가 진행된다.
프로그램 동안에는 타이트한 생활 관리로 학습의 집중력을 최대한 끌어 올린다. 매일 오전 7시 50분에 등원하면 밤 10시 하원할 때까지 외출 및 조퇴가 금지되어 있으며, 휴대폰 및 전자기기 사용도 금지되어 있다.
매주 학습 플래너를 점검하여 자습시간의 효율적 관리를 도와주며 학생들의 학습 동기부여를 위해 매일 조회와 종례를 실시한다. 담임 선생님들의 입시 상담과 생활 상담을 통해 현재 학생들 개개인에 맞는 학습플랜과 입시 전략을 가이드 해 준다.
또한 다양한 주별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최대한 끌어 올린다.
윈터스쿨 개강 한달 전에 진행되는 프리윈터스쿨은 예비 고1학생들만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기말고사 이후 자칫 의미 없이 시간을 보낼 수 있기에 학교 끝나고 매일 6시 40분부터 수업이 시작되어 10시까지 진행되며, 수학 집중반 성격으로 수학과 국어 수업만 진행된다.
부천청솔학원 관계자는 "어쩌면 학생들에게 힘들 수 있는 윈터스쿨 프로그램이지만 남들보다 먼저 시작하여 자신이 꿈꾸는 것을 만날 수 있다면 학생들에게 가치있는 일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부천청솔학원은 프리윈터스쿨과 윈터스쿨 개강을 앞두고 1차 설명회를 진행한다. 프리윈터스쿨은 10월 21일 14시, 윈터스쿨은 10월 28일 14시에 부천청솔 대강의실에서 설명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개강은 프리윈터스쿨의 경우 12월 4일, 윈터스쿨은 12월 29일이다.
윈터스쿨과 관련 된 자세한 내용은 부천청솔학원 홈페이지나 전화로 문의 가능하다. /우창희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