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일보-대전교육청 공동캠페인] 대전은어송중, 좋은수업나눔교실과 만나다

[중도일보-대전교육청 공동캠페인] 대전은어송중, 좋은수업나눔교실과 만나다

  • 승인 2020-07-14 09:32
  • 수정 2020-07-14 09:32
  • 김성현 기자김성현 기자
대전은어송중학교(교장 이상열)는 오늘 건강하고 행복한 아이들이 미래에 남을 배려하며 창의적이고 책임감 있는 어른이 될 수 있다는 믿음으로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자율과 꿈을 소중히 하고, 더불어 사는 학교 공동체를 지향하며 '꿈꾸는 학생', '섬기는 교사', '참여하는 학부모', '행복한 학교'라는 네 가지 덕목을 실천하며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좋은수업나눔, 학습공동체 중심의 열린 모임 장면1
좋은수업나눔교실, 학습공동체 중심 열린 모임
▲모두가 행복해하는 학교문화 '좋은수업나눔교실'

은어송중은 학교 구성원 간 존중과 공감을 통해 관계에 대한 연결을 바탕으로 교육 공동체 모두가 행복해하는 학교문화 창출을 위해 2020년 3월부터 좋은수업나눔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좋은수업나눔교실은 일상 수업을 나누고 좋은 수업을 공유하는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해 대전교육청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대전은어송중학교는 공모를 통해 해당 사업에 선정됐다.

은어송중학교의 좋은수업나눔교실은 관계 재확인(Reaffirming), 관계 회복(Repairing), 관계 재건(Rebuilding)의 3R 모형을 통해 운영된다.

좋은수업나눔, 액션 러닝 장면2
좋은수업나눔, 액션 러닝
▲공동체 강화 위한 환경 조성 단계 '관계 재확인'

'관계 재확인'은 공동체성 강화를 위한 단계로 수업나눔실 조성, 교사학습공동체 조직 등 공동체 간 연결과 공감을 증진하는 물리적 여건을 조성하는 단계다.

학교 내 유휴 공간을 수업나눔실로 조성하면서 수업나눔실이 심리적으로 안전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벽면과 바닥 색깔, 가구의 배치 등을 새롭게 구성했고 소통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책상을 비치했다. 이와 함께 교사 간 교과의 벽을 허물고 존중과 공감의 관계성 회복을 위해 다양한 과목으로 구성된 교사학습공동체를 조직했다.

전문가 초청 연수, 회복적 생활교육 서클 회의 실습 장면
전문가 초청 연수, 회복적 생활교육 서클 회의 실습 장면.
▲교사 학습공동체 강화 단계 '관계 회복'

'관계 회복'은 전문가 초청 연수, 교사 간 액션 러닝 등을 통해 학생 참여 중심 수업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모으며 논의를 하는 단계로 교사들 사이의 관계를 높여줄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활동으로 이뤄진다.

교과수업과 생활교육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교육적 아이디어 창출을 위해 교사학습공동체 중심의 열린 모임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기록은 기억을 이긴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온라인 카페를 개설해 모임의 내용을 글과 사진(동영상)으로 기록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열린 모임의 활동은 단순한 소통을 뛰어넘어 공유와 나눔의 가치를 실현한다. 교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회복적 생활교육'을 주제로 4월 전문가 초청 연수를 진행하기도 했다.

좋은수업나눔, 학습공동체 중심의 열린 모임 장면3
좋은수업나눔, 학습공동체 중심의 열린 모임
▲학생 공동체 강화 단계 '관계 재건'

'관계 재건'은 배움을 실천하는 단계로 다양한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 아이디어와 배움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수업나눔실과 수업분석실 등을 활용해 수업 분석과 공유를 통해 소통과 공감의 공동체성을 강화한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수업에서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이 어려운 상황이나, 원격수업에서 스마트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협업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는 중이다.

은어송중학교는 좋은수업나눔교실을 바탕으로 소통과 공감의 행복한 공동체 문화를 창출해 코로나19로 인한 지금의 위기와 갈등을 성장과 배움의 기회로 전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사 간 존중과 공감의 공동체성을 회복하고 서로의 삶을 성찰하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기존의 교육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새로운 미래 교육 준비를 시도하고 있다.

은어송중 이상열 교장은 "소통과 공감의 관계 회복을 통한 교사의 배움에 대한 실천 의지는 학생 참여 중심의 창의적인 원격수업과 대면 수업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며 "앞으로 본교 교훈처럼 건강하고, 참되며, 슬기롭게 성장하는 학생들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은어송중학교 교육가족 모두가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현 기자 larczard@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체육계 폭력·비리 근절될까...'故최숙현법' 시행된다
  2. 대전하나시티즌 17일 이랜드전 경기 티켓 예매 시작
  3. '사라진 동네, 남겨진 기억' 목동4·선화B구역 지역리서치 프로젝트 전시
  4. 사전박사 채홍정 시인 네번째 시집 '사랑하며 섬기며' 펴내
  5. "14일 택배 쉽니다"… 임시공휴일 '택배 없는 날' 이용 주의
  1. 해병대 군인.시민덕에 의식잃은 시민 살렸다
  2. [날씨] 충청권 한 밤에도 25도… 낮기온 33도까지 오른다
  3. [75주년 광복절] 호중동학군 활약했던 대청호에 경부선 놓였다면?
  4. [새책] 온전히 감동하고 희열을 느끼는 삶을 위해… '남자의 클래식'
  5. [날씨] 충청권 일부 지역 여전히 비… 오후에 20~80㎜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