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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배후단지에 4차산업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공동물류센터가 생긴다./사진=부산항만공사 제공 |
부산항만공사(이하 BPA)는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 배후단지에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건립 대상부지는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 배후단지(1단계) 북서측 블록(복합물류 및 제조시설)으로 대지면적이 약 12만5000㎡이다. BPA는 약 887억원을 들여 연면적 약 4만7000㎡, 야드 약 4만7000㎡, 지상 6층 규모의 물류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국가물류기본계획 등 정부정책에 반영돼 해양수산부로부터 약 266억원의 국고 지원을 받는다.
BPA는 금년 내 임차운영사를 선정하는 동시에 기본 및 실시설계를 착수하고, 내년 말 건축공사를 시작해 2025년까지 완공하고 2026년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스마트 공동물류센터에는 로봇, IoT, 빅데이터, AI 등 첨단 4차산업 기술이 접목돼 화물 입출고 및 적치 부문 자동화 수준을 높이고, 실시간 재고관리와 화물수요 예측이 가능한 효율적인 운영시스템이 도입될 예정이다.
물류센터는 전문물류기업이 BPA로부터 시설을 임차해 배송, 보관, 포장, 재고관리, 교환·환불 서비스 등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는 단순 보관 위주로 운영되던 기존 물류센터와 차별화된 방식으로 부산항 배후단지의 고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된 이용대상은 부산항을 이용하는 중소형 수출입 화주 또는 포워더가 되며, 중소·벤처기업, 스타트업 등 기존 물류 인프라에서 소외된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건립·운영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공동배송을 통한 편익 약 4800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약 3400억원, 고용유발효과 약 4100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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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관리자 직원 대상 항만현장교육 실시 모습./사진=부산항만공사 제공 |
부산항만공사(이하 BPA)는 23일 부산항 신항 일원에서 2020년 이후 입사한 6·7급 직원(미래관리자) 35명을 대상으로 항만 현장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BPA는 그간 코로나19로 제한적이었던 현장교육을 재개해 항만 이해관계자들과 만나 업계 현안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공사의 미래관리자인 젊은 직원들이 현장 기반 실무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했다.
부산항 홍보관 방문 및 현장 견학, 항만 예·도선 업계 견학, 신항 해상관제센터(VTS) 견학, 서컨테이너터미널 건설 현장 견학 등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해 직원들이 항만 운영 전반의 흐름과 연관산업체의 업무현장을 직접 보고 익힐 수 있도록 했다.
◈ 2022년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 참여기업 모집
부산항만공사(이하 BPA)는 부산·경남지역 제조 소기업의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2022년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은 제조공정의 생산성 ·경쟁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공장을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생산 공정, 물류·자재 관리 등에 ICT기술을 접목해 제조혁신을 견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원대상은 부산과 경남 소재 제조업종 소기업이다. 기업별 필요성, 안전분야 개선의지, 창업기업 여부 등을 평가해 16개 사를 선정 후 맞춤형 제조혁신 컨설팅, 스마트공장 솔루션 구축 등을 제공한다. 부산항만공사는 중소벤처기업부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기업 당 2000만원 이내로 지원할 예정이다.
공모기간은 5월 23일부터 6월 9일까지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상생누리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BPA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ESG경영실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된다.
부산=손충남 기자 click-k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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