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화재안전성능보강 의무화대상 건축물 지원 사업 추진

예산군, 화재안전성능보강 의무화대상 건축물 지원 사업 추진

3층 이상 스프링클러 미설치 및 가연성 외장재 사용 건물 등 대상

  • 승인 2020-08-18 09:09
  • 신언기 기자신언기 기자
예산군은 건축물관리법 시행에 따라 화재안전성능보강 의무화대상 건축물에 대한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화재안전성능보강 대상 건축물은 3층 이상의 건물로 스프링클러 미설치 및 가연성 외장재를 사용한 피난약자시설(의료·노유자시설,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수련원)과 연면적 1000㎡ 미만의 다중이용업소(목욕장, 산후조리원, 학원 등)로 오는 2022년 12월말까지 화재안전성능 보강공사를 반드시 완료해야 한다.

만약 의무화대상 건축물이 보강을 완료하지 않을 경우 관계법규에 따른 처벌을 받게 된다.

사업내용은 피난약자이용시설은 ▲가연성 외장재 교체 ▲(간이)스프링클러 설치, 다중이용업소는 ▲필로티 천정교체 ▲외장재 교체 등이 필수적용이며, 선택적용으로 ▲옥외피난계단 ▲방화문 ▲하향식 피난구 설치 등이 있다.

성능보강에 대한 부담완화를 위해 군은 총 공사비용 4000만원 한도 내 3분의 2에 해당하는 약 2600만원을 지원하며, 나머지 3분의 1의 비용은 신청자가 부담해야 한다.

지원사업은 신청 접수부터 성능보강계획 수립까지 한국토지주택공사(LH) 건축물관리지원센터(031-738-4533)가 맡게 되며, 보강공법 및 비용 산출 등 보강계획을 검토한 후 예산군 건축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지원대상이 선정될 예정이다.

군은 화재안전성능 보강대상 건축물에 대해 8월 중 건축주 또는 관리자에게 지원 사업의 세부 내용을 안내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2022년까지 한시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기간 내 신청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펼치겠다"며 "화재로부터 안전한 도시환경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예산=신언기 기자 sek51@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한화이글스와 함께하는 헌혈 캠페인 진행
  2. 대전하나시티즌, 정규리그 마지막 홈경기! 대전 팬들의 함성과 함께
  3. [날씨] 아침기온 5도 내외로 쌀쌀… 일교차 당분간 커
  4. 지역서점과 함께하는 2020 대전 책잔치 한마당 팡파르
  5.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8기 입주예술가 공모
  1. 허위직원 인건비 빼돌린 유치원법인 이사장 등 징역형
  2. 대전 문화유산단체 "소제동 카페촌화 방조 반성… 관사촌 살리가 동참할 것"
  3. 2020 대전원로예술인구술채록 성과보고회 28일 개최
  4. 대전시체육회, 제9차 이사회 개최
  5. [BOX] '정장 입고, 머리도 자유롭게' 입대식과 다른 병역거부자 대체복무 입교식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