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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정부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행복도시 세종, 향후 10년의 비전' 세미나에서 진영한 청원대 교수의 사회로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이성희 기자) |
'행복도시 세종, 향후 10년의 비전' 세미나에서 제1세션 발제를 맡은 국토연구원 조판기 연구위원과 세종대 김영욱 교수는 행복도시의 현재를 이같이 평가했다.
◇제1세션
▲조판기 국토연 연구위원 '행복도시 10년 평가와 광역권 발전방안'=세종시 출범 5년 후 인구 이동결과를 보면 수도권에서 약 30%(약 4.3만명), 충청권에서 58%(약 8.5만명)가 이주한 것으로 나타난다.
세종시는 또 행정 이외의 자족기능, 문화기반 등 새로운 성장동력이 부재하고, 행복도시와 읍·면 지역간의 불균형 현상도 보이고 있다.
무엇보다 읍·면지역은 노후도 30년 이상 주택이 다수를 점하는 등 도시 쇠퇴가 진행되고 있으며, 행복도시 주변(연기면. 장군면)으로 난개발이 확산 중이다.
주변지역의 난개발을 막고 미래 행정수요에 대비해 도시성장용지를 확보하고 행복도시 신성장동력을 확보해야 한다.
행복도시 광역권 인구는 327만 8528명으로 수도권, 부산권 다음으로 큰 대도시권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행복도시 광역권을 대한민국의 균형발전 선도모델로 육성하고 중부권의 새로운 국가클러스터를 구축해 국가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국가교통망의 중심 및 광역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하고 국제유네스코 내륙 문화관광 벨트 구축이 필요하다.
국가행정도시권 개념 도입해 국가 행정도시권역을 설정하고 행복도시와 주변 도시의 행정기능 연계를 강화해야 한다.
행복도시가 본연의 목적인 국가균형발전을 달성하고 주변지역과 함께 경쟁력 있는 광역 도시권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행복도시 상생발전을 위한 광역협의체가 구성돼야 한다.
▲김영욱 세종대 교수 '도시설계적 관점에서의 행복도시 평가'=행복도시는 선형도시, 원형도시라는 특성이 있다.
일반적인 도시에서 도심 중심부에 도시 기능과 시설들이 집중돼 도시의 문제가 야기되면서 행복도시는 민주적이고 위계 없는 도시개발을 위해 중심부를 비워놓은 계획을 통해 친환경적인 도시공간구조를 만들고자 추진됐다.
그러나, 공간사회적 관점에서 평등 도시의 개념을 실현하지 못했으며 1생활권과 국도1호선이라는 위계가 만들어지고 있다.
도시외곽순환도로는 1생활권의 접근성이 가장 높은 반면, 3~4 생활권의 접근성이 낮으며 1생활권 아파트단지가 행복도시의 중심생활권이 되고 있다.
주요 도로의 연결은 블록 내부까지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BRT환상도로는 행복도시를 BRT 안쪽과 바깥쪽으로 단절하는 현상을 낳고 있다.
BRT 환상도로에 의한 도시단절을 재통합하고, 대중교통 중심으로 블록 내부까지 연결하는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토론
▲정일훈 안양대 교수=흔히 도시를 얘기할 때 색맹 검사에 비유한다. 그게 바로 도시다.
행복도시도 특수 목적을 갖고 태어난 도시지만, 도시의 모든 기능이 빨·주·노·초·파·남·보 처럼 다양해야 하는데 너무 한가지 색깔만 진하게 나타나고 있다.
도시 내 다양성 기능의 확보가 필요하다.
▲김동호 세종도시재생센터장 =행복도시에 방향성을 분명히 하고 농촌이나 원도심지역, 신도시 지역 주체가 그런 방향성을 공유하고, 적어도 도시의 구성원들이 같은 방향을 돌아보고 달려야 될 때가 왔다.
당초 수립한 도시 계획에서 탄력적으로 계획을 수정해야 한다.
정리=임병안 기자 victoryl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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