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업에는 KTX 훈련소역 건립,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호남선 가수원~논산 고속화와 나란히 지역 숙원사업 성격도 들어 있긴 하다. 무엇보다 제일가는 기준은 수도권에서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향상한다는 부분이다. 올해가 특히 3·1운동 100주년이면서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이다. 기념사업 일환으로도 더없이 뛰어난 명분과 실리가 있다.
정부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에서는 천안 청수동에서 분선·연결하는 데 6700억원 이상, 천안시 자체 분석으로는 4100억여원의 소요 예산이 산정됐다. 이 시점에 과다 계상 여부를 따져봐야 크게 실익은 없다. 그 대신, 수도권 전철 독립기념관 연장을 예비타당성 면제사업으로 신청했던 전례는 한번 상기해볼 필요가 있다. 독립기념관행(行) 전철을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 요소로 인식한다는 의미다.
지역에서 논리를 세워 설득하기에 앞서 정부 차원에서 먼저 인식하고 추진해야 바람직하다. 전혀 없는 노선을 만드는 것도 아니고 기존 수도권 전철 정차 역에 2곳 정도의 역을 추가하는 개념이다. 국민 누구에게나 접근성을 쉽게 하는 프로젝트로 받아들인다면 좋겠다. 천안 남부권의 상습 정체 해소도 무시하지 못할 기대효과일 것이다. 독립기념관 재탄생은 물론 2004년 개통된 수도권 전철을 한층 격상할 기회를 놓치지 않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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