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은 오는 15일부터 26일(금)까지 2주간 '지식재산학' 학점은행 온라인 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
학점은행제 '지식재산학' 전공 과정은 무료로 운영하고 있으며, 고등학교를 졸업하거나, 이와 동등한 학력을 가진 누구나 수강할 수 있어 지식재산 교육 대중화와 저변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이 과정은 학력과 자격 학점인정 기준에 따라 일정 학점 이수 시, 교육부 장관 명의의 '지식재산학'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올해부터 '지식재산학' 학점은행은 국가공인 자격시험인 지식재산능력시험(IPAT)과 연계하고, 수강정원 및 과목을 확대할 방침이다.
먼저 올해부터 국가공인 자격시험(IPAT) 학점인정기준 신설로 지식재산능력시험 등급(1∼4등급)에 따라 최대 25학점 인정됨에 따라 지식재산학사 학위 취득이 수월해진다. 또 지식재산학사 과정에 대한 높아진 관심을 반영해 수강정원을 작년보다 1000명 증원해 학위취득 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학점은행제란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누적돼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평생교육의 이념을 구현하고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도록 마련한 제도이다.
김소희 기자 shk3296@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