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석탄화력 사회적수명 지방정부가 결정해야"

안희정 "석탄화력 사회적수명 지방정부가 결정해야"

탈석탄 에너지전환 컨퍼런스 특별연설서 제도화 제안
지방정부 에너지권한 강화…탈석탄 로드맵 공개도 요구

  • 승인 2017-10-25 14:05
  • 맹창호 기자맹창호 기자
20171025 탈석탄 친환경 에너지전환 국제컨퍼런스(덕산리솜)2
탈석탄 친환경 에너지전환 국제컨퍼런스가 25일 덕산리솜캐슬에서 열린 가운데 주요 참석인사들이 소개되고 있다. <충남도제공>
안희정 충남지사는 25일 "석탄화력발전소의 사회적 수명을 지방정부가 결정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자"고 제안했다.

안 지사는 이날 예산 덕산리솜캐슬에서 열린 '2017 탈석탄 친환경 에너지전환 국제 컨퍼런스' 특별연설을 통해 이같이 주장하고 정부의 탈 석탄 로드맵을 촉구했다.

안 지사는 '신 기후체제의 탈석탄 전환'을 주제로 한 연설에서 "충남은 국내 석탄 화력의 50%가 집결하고 생산한 전기 60%를 수도권에 보내고 있다"며 "석탄화력의 미세먼지로 아이들은 마음껏 뛰놀지 못하고, 하늘은 뿌연 미세먼지로 뒤덮이기 일쑤"라고 지적했다.

이어 "에너지 정책에 대한 지방정부의 권한이 강화돼야 한다"며 "석탄화력의 사회적 수명을 지방정부가 결정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자고 제안한다"고 밝혔다.

도민의 건강과 생명에 직접 책임을 진 자치단체가 시설 노후화에 따른 환경 오염 우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주장한 것으로 에너지 정책의 주민 의사가 반영을 촉구했다.

중앙정부는 탈 석탄 로드맵과 에너지 공급체계의 지역 분산형 전환도 제안했다.

안 지사는 "발전소 주변 주민이 사회·환경적 피해를 떠안고, 수익과 편익은 외부 투자자와 도시민들이 누리는 낡은 전력 수급체계는 지역 분산생산과 소비체계로 전환해야 한다"며 "정부는 친환경 에너지전환 기금을 조성해 지방정부가 재생 가능 에너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발전시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안 지사는 "2015년 파리협정을 통해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가 온실가스 감축에 합의했고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37% 감축을 목표로 잡았다"며 "탈 석탄을 위한 국내·외 지방정부의 네트워크를 구성하자"고 강조했다.

2025년까지 석탄 화력 전면 폐쇄 목표를 밝힌 영국이나 2014년 석탄 화력을 전면 폐지한 캐나다 온타리오주와 같은 탈 석탄 실천 국가 및 지방정부의 경험과 지혜를 나눠야 한다는 주장이다.

탈 석탄 친환경 에너지전환 국제 콘퍼런스는 국내·외 탈 석탄 정책 동향을 공유하고, 친환경 에너지전환 실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충남도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와 함께 마련했다.

개회식에는 김은경 환경부 장관, 어기구·한정애 국회의원, 배어벨 호엔 전 독일 연방의회의원, 국내·외 에너지 전문가 등 400여 명이 참석해 정책사례 발표와 종합토론이 이어졌다.

첫 세션에서는 '친환경 에너지전환의 금융투자 동향 및 발전회사의 전환 사례'를 주제로 미국 오일체이지 알렉스 두카스 선임운동가와 에넬그린파워 정구윤 싱가포르 법인대표가 나서 '세계 탈 석탄 동향과 금융투자 흐름', '발전회사 에넬의 탈 석탄 경험과 시사점'을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국내외 탈 석탄 친환경 에너지전환 정책사례의 두 번째 세션에서는 환경부 안중기 사무관이 '미세먼지 종합대책과 친환경 에너지전환'을, 알아르 멘다리츠 미국 시에라클럽 탈 석탄 전문가가 '텍스스주 탈 석탄 현황과 쟁점'을 소개했다.

이어 스테판 타슈너 독일 베를린 연방의회 에너지 정책 대변인이 '베를린 탈 석탄 계획과 지방정부의 역할'을, 이군 중국 허베이 성 사회과학연구소 농촌경제발전연구소 연구원이 '허베이 성 탈 석탄 계획과 에너지 사용구조 개선'을, 신동헌 도 기후환경녹지국장이 '충청남도 친환경 에너지전환을 위한 노력'을 각각 발표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제24회 대전청소년연극제, 유성여고 '여우골' 대상 수상
  2. 박인혁 결승골, 대전하나시티즌 안산에 2-1승리
  3. [NIE교육] 이문고 첫 비대면 온라인 교육 "신문의 깊이 배웠어요"
  4. 대전경찰, 금지된 서울집회 참여 시 형사처벌 예고
  5. [로또]930회 당첨번호(9월 26일 추첨)
  1. 코로나가 만든 체육계 기현상… 체육특기생 대입 일반전형에 몰린다
  2. 제20회 대한민국여성미술대전 대상 한국화 김효빈 씨
  3. 제17회이동훈미술상 본상 하종현 화백, 29일부터 전시
  4. "대전문화시설 공공-민간 위수탁 벽 허물고 지역예술인 로케이션 체제 필요"
  5. 돌봄전담사 "전일제 근무로 아이들 돌보게 해달라"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