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석송초, '다문화 공감교실' 운영

공주 석송초, '다문화 공감교실' 운영

  • 승인 2020-10-28 11:17
  • 박종구 기자박종구 기자
석송초, 다문화 공감교실3
공주석송초등학교(교장 박돈서)가 저학년과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6일과 27일 이틀 동안 '다문화 공감교실'을 운영, 학생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사진>

이 교실은 다문화 감수성을 증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선문대학교 다문화교육센터에서 파견된 다문화 이해 교육 전문 강사가 학교 현장에 직접 찾아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실시했다는 것.

충남 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이 프로그램은 다문화 인식개선과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체험하도록 구성돼 있어 다문화 사회를 맞이하여 서로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5학년 학생들은 사회정의/반편견이란 주제로 사소하고 대수롭지 않은 행동과 사고 방식이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생활 속 많은 편견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또, 몽골 이주여성강사가 방문해 1~2학년 학생들과 몽골의 전통의상을 주제로 몽골의 지리적 위치부터 인사말, 전통가옥의 이름과 주로 키우는 가축, 민속춤, 전통 의상(말가이, 델, 고탈)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전통 모자인 말가이 만들기를 한 후 친구들과 체험에 대한 생각을 나눠보기도 했다.

2학년 최보람 학생은"몽골이란 나라를 몰랐는데 어제 담임선생님과 미리 지도도 보고 책도 읽으며 국기 색칠하기, 말 달리는 모양 만들기를 하고나서 오늘 몽골 선생님과 활동하니 훨씬 재미있었어요"라고 소감을 말했다.

박돈서 교장은 "다문화 공감교실을 통해 학생들이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문화로 인한 차별과 편견에서 벗어나 서로 존중하는 마음을 갖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앞으로도 석송초등학교는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생들이 세계시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공주=박종구 기자 pjk0066@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올겨울 지난해보다 더 춥고 기온변동성 크다
  2. KGC인삼공사배구단, 하동군과 업무협약 체결
  3. [속보] 비리의 온상 '사진공모전'… 입상하려면 돈봉투부터?
  4. [대전기록프로젝트] 향수병
  5. "무조건 승격한다" 하나시티즌 'AGAIN 2014' 위해 팬들도 뜨거운 응원 전해
  1. 충청권 최근 내린 비 1973년 이후 최대 1위 일강수량 기록
  2. [나의 노래] 푸른하늘의 '겨울바다'
  3. [날씨] 아침 대부분 영하 기온… 25일까지 추운 날씨 계속
  4. [속보]나흘 만에 대전 코로나19 확진자 2명 추가 발생... 누적 462명
  5. 고흥군의회 의장, 대낮에 낯 뜨거운 술·춤판 '논란'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