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뉴얼충청] 文정부 3년, '충청 시대' 열리나

[리뉴얼충청] 文정부 3년, '충청 시대' 열리나

집권여당서 8년만에 국회의장 배출 유력
부의장, 당대표 등도 충청서 나올까 관심
우량 공공기관 유치, 세종의사당 설치 등
충청 메가톤급 현안 탄력 받을까 기대감

  • 승인 2020-05-11 08:46
  • 수정 2020-05-14 13:30
  • 신문게재 2020-05-11 1면
  • 방원기 기자방원기 기자
국회본회의장
문재인 정부 3년, 충청의 시대를 열기 위한 지역 민·관·정의 역량결집이 시급하다.

대전 충남 혁신도시 조성과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충북 방사광 가속기 운영을 중심으로 충청이 대한민국의 신성장 엔진으로 도약하는 데 560만 충청인들이 힘을 모야 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8년 만의 충청권 국회의장 배출과 여야 당대표 도전 등 입법권력을 잡기 위한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10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문재인 정권 3년, 충청의 새 시대를 열 수 있는 교두보 마련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4·15총선에서 전국은 물론 충청권에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압승했기 때문이다. 국회 전반을 아우르며 지역 현안까지 더불어 챙길 수 있는 '슈퍼여당' 탄생으로 메가톤급 숙원사업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이는 데 충청권의 노력이 반드시 뒤따라야 하는 대목이다.

우선 대전·충남에 제대로 된 혁신도시를 만들어야 하는 과제가 있다. 올 3월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했는 데 이에 따른 후속대책으로 우량 공공기관 유치가 시급하다. 민주당이 총선 이후 '혁신도시 시즌2' 정책을 본격추진한다고 공언한 만큼 빠르면 상반기 중으로 나올 공공기관 이전 로드맵에 대한 지역 차원의 구체적인 전략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충청권 공공기관 지역인재 우선채용과 관련한 시니지 효과를 높이는 것도 반드시 필요하다.

입법부와 행정부 이원화에 따른 갈수록 증가하는 국정비효율 해소를 위한 국회 세종 의사당 설치도 시급하다. 민주당이 지난해 말 국회사무처 용역을 토대로 세종시 소재 정부 관할 11개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옮기는 것을 당론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여당이 총선에서 압승 한데다 올 예산안에 세종의사당 설계비 10억원이 확보된 만큼, 국회에서 민주당이 원팀으로 한목소리를 낸다면 추진 가능성이 크다. 미래통합당 역시 총선 과정에서 세종의사당 설치를 공약한 데다 충청 출신 의원을 중심으로 이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것도 기대를 갖게 한다. 충청권에선 문재인 대통령 임기인 2022년 5월까지 세종의사당 착공이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얼마 전 수조 원 대의 경제적 효과와 13만 명의 고용효과가 기대되는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를 충북 청주로 유치한 것과 관련한 지역 차원의 공조도 필요하다. 충청권을 대덕연구개발특구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가 구축되는 대전과 천안아산 첨단산업 사실상의 행정수도 역할을 하는 세종시와 연계한 이른바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충청의 시대를 열기 위해선 21대 국회 개원을 전후로 입법권력 핵심을 충청권이 가져오는 것도 급선무다. 우선 충청권 8년 만에 국회의장 배출에 힘을 모아야 한다. 내리 6선에 성공하며 여당 최다선인 더불어민주당 박병석(대전 서갑) 의원이 국회의장 1순위로 꼽히고 있다. 박 의원이 입법부 수장 자리를 차지하면, 충청발전 모멘텀 창출과 지역 정치권 위상 강화가 될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같은당 5선 민주당 이상민(대전유성을) 의원도 전반기 부의장, 후반기 의장 도전이 유력하다. 3선에 성공한 박범계(서구을) 의원은 8월로 예정된 전당대회에서 차기 당권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보수야권에선 5선에 성공한 정진석 의원이 당권 도전이 전망되고 있다. 방원기 기자 bang@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날씨] 최저기온 1도·한낮 최고 20도…당분간 일교차 커
  2. [주말 쇼핑뉴스] 갤러리아타임월드 겨울을 준비하는 당신에게 혜택을
  3. 심규익 대전문화재단 신임 대표 취임식 "대전문화의 새로운 지평 열 것"
  4. 22명 탑승 낚시어선 원산안면대교 교각 충돌…의식불명 4명 긴급후송
  5. [새책] 당신에게 광장은 어떤 의미인가요? '우리들의 광장'
  1. [새책] 공자왈 재밌고 깊이있는 책이로다 '만화로 즐기는 논어'
  2. 대전 41개 게임장업주 관리 40대 총판 징역형 선고
  3. <속보>낚싯배 원산안면대교 교각 충돌서 3명 사망
  4. 인천도공, 서구 검단신도시 101역세권 개발 본격 추진
  5. 충남 원산안면대교 낚시배 충돌사고로 3명 숨져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