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왜 콜레라 환자의 80%는 아프리카와 아시아에서 발생할까… '10대와 통하는 건강 이야기'

[새책] 왜 콜레라 환자의 80%는 아프리카와 아시아에서 발생할까… '10대와 통하는 건강 이야기'

권세원 등 지음│시민건강연구소 기획│철수와영희

  • 승인 2020-05-28 06:48
  • 박새롬 기자박새롬 기자
10대와통하는건강
 철수와영희 제공


10대와 통하는 건강 이야기

권세원 등 지음│시민건강연구소 기획│철수와영희



세계적으로 매년 130만~400만 명의 콜레라 환자가 발생한다. 그 중 40%는 아프리카에서, 40%는 아시아에서 생긴다. 상하수도 설비와 같이 기본적인 위생 환경을 갖추면 충분히 막을 수 있는 질병인데, 아직도 6억 명이 깨끗한 물을 마시지 못한다.

사회적으로 차별받는 사람은 더 많은 질병에 노출돼 수명이 짧아진다. 어느 지역에 사는지는 수명을 좌우한다. 한국의 경우 건강 수명이 가장 긴 곳과 짧은 곳의 차이가 약 14년에 달한다.

책 『10대와 통하는 건강 이야기』는 건강과 관련한 44가지의 이야기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건강과 사회의 관계에 대해 알려준다. 기후 변화와 건강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차별은 건강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노동과 안전은 우리의 건강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왜 의료는 돈으로 사고파는 상품이 아니어야 하는지 등 그동안 미처 생각해보지 못했던 이야기가 가득하다.

우리의 삶이 정말 건강한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건강'이 모든 사람이 누구나 평등하게 누려야 할 권리라는 사실도 마찬가지다. 책은 건강과 건강할 권리에 대해 사회적, 정신적, 신체적 관점에서 풍부하게 알려주며, 누구나 건강한 삶을 살 권리가 있음을 강조한다.
박새롬 기자 onoino@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새책] 고해성사를 하듯, 다시 처음 시를 쓰듯… 김선희 시인 '올 것만 같다'
  2. [릴레이 인터뷰] 방기봉 "체육계의 가장 큰 힘은 지역민들의 관심"
  3. 대전 148개 초등학교 중 교육복지사는 35명뿐
  4. 대전하나시티즌 황도연 팀 선정 8월 주간MVP 선정
  5. "도박중독은 질병, 치유기능 관리센터 줄여선 안돼"
  1. 세 살 배기 아들 목조른 아버지 징역 10년…상고는 기각
  2. 대전 서부경찰서, 청소년 치안 취약지역 환경개선 착수
  3. 서산 화곡저수지 인근 차량서 3명 숨진 채 발견
  4. [날씨]24일 저녁 돌풍과 천둥 동반한 강한 비
  5. 시흥 확진자 경북 울진 다녀가 초비상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