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유머 수업 발간한 이동규 충남대 명예교수

[인터뷰]유머 수업 발간한 이동규 충남대 명예교수

대전시민대학에서 강의했던 내용들 모아 유머집 내다
유머 달인의 유머 비법 소개

  • 승인 2020-10-27 17:36
  • 수정 2020-10-27 22:52
  • 한성일 기자한성일 기자
이동규 교수
“아무리 생각해도 제가 유머 책을 세 권이나 내다니 정말 웃기는 일입니다(하하하).”

이동규 (주)살림(www.sameri.kr) 대표이자 충남대 경영학부 명예교수(75)가 중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동규 교수는 “대전시민대학에 설강한 ‘나도 유머 달인이 될 수 있다’라는 수업을 진행하면서 그 핵심을 정리해 <일주일만에 유머 달인 되기>,<행복은 유머를 먹고 자란다>에 이어 세 번 째 유머 책 <유머수업>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테미교’(테니스에 미친 교수들)의 ‘교주’일 정도로 평생 테니스와 함께 하면서 전국 대학교수 테니스대회에서 최강의 우승 실력을 자랑하는 '교수 테니스계의 황제' 이동규 교수는 테니스 덕분에 건강을 유지하면서 수많은 활동을 열정적으로, 의욕적으로 해왔다. 대전충남녹색연합 상임대표 등 시민사회단체 활동도 평생 해온 이 교수는 그의 전공을 살린 회계학 교재 집필은 물론 시인이자 수필가로서도 왕성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팔방미인이다.

유머의 달인 이동규 교수는 “수업에 참여해 함께 웃고 성원해준 시민대학의 여러 수강생들에게 감사를 표한다”며 “이 책은 제1장 ‘유머로 살맛 나는 세상을’에서 유머가 무엇인지, 유머 작동 원리인 예측파괴기법이란 무엇인지를 알아본다”고 말했다. 또 “제2장 ‘유머는 긍정, 웃음 뻔뻔, 맞장구와 한 팀이다’에서는 유머를 할 때 항상 함께 하는 팀원인 긍정마인드, 웃음미즘, 뻔뻔마인드, 맞장구치기를 소개했다”고 전했다. 이 교수는 “제3장 ‘유머의 맛:말장난과 아재개그’에서는 말장난을 다뤘는데 유머 달인이 되려면 반드시 몸에 익혀야 하는 것으로 말장난 유머인 아재개그를 소개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제4장 ‘유머의 맛:스토리유머비법과 유머’에서는 수첩유머비법, 준비유머비법, 실행유머비법을 전하고, 유머 실전능력을 높이기 위해 ‘이럴 때는 이런 유머를 써먹자’를 통해 상황별로 활용 가능한 유머를 기술했다”고 밝혔다.

이 책에서 150여 편의 유머를 소개한 이동규 교수는 “AI의 비인간적 질주를 멈추게 하면서 사람 냄새가 나는 세상으로 만들려면 AI에게는 없지만 유머가 가지고 있는 긍정마인드, 공감력, 창의력, 상상력, 직관력, 엉뚱함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유머의 3대 비결이 '적자생존','유비무환',용불용설'이라고 전한 이 교수는 "유머코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긍정 마인드이고, 상대방이 기분 나쁘게 이야기해도 유머로 넘기는 게 코칭대화법"이라고 소개했다. 이 교수는 또 "유머가 성립되려면 공감을 한 뒤 '부드럽게 되치기'가 필요하고, 고수가 되려면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주고 긍정적인 여유를 갖고 자주 웃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이 교수는 비영리법인 (주)살림을 통해 기업 컨설팅을 전문으로 해주고, 금산의 가구, 제조, 도소매업, 디지인을 하는 사회적 기업 메이커스페이스를 운영하는가 하면 코칭 전문가로서로 활동 중이다.

한편 이 교수는 1946년 전남 장흥에서 태어나 광주제일고와 서울대 농대를 거쳐 충남대에서 경영학 석사, 전남대에서 경영학 박사를 취득했다. 농협중앙회 연수원에서 9년간 교수생활 후, 충남대 경상대학에서 30년간 교수생활을 했고,이탈리아 토리노 ILO(국제노동기구) 교육훈련센터에 파견돼 협동조합 지도자과정을 연수했다. 주요 저서로 <대학 경영 위기> 등 대학 관련 교재 7권, <사회복지법인의 경영과 회계> 등 비영리조직 관련 교재 2권, <원가회계> 등 전공 서적 관련 교재 10권이 있다. 또 시집으로 <몸이 말을 하네> 등 4권, 산문집으로 <아버지 정당 이병하 일대기> 등 3권, 유머집으로 <일주일에 유머 달인 되기> 등 3권이 있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한화이글스, 제12대 카를로스 수베로 감독 선임
  2. [주말 쇼핑뉴스] 백화점세이 '자이언트 세일' 따뜻한 겨울 합리적인 쇼핑
  3. [리뷰] 저승과 이승의 경계에서 망자를 위한 진혼굿…서쪽을 향해 노를 젓다
  4. [날씨] 주말까지 아침엔 영하기온… 한낮에도 강한 바람
  5. [속보]27일 밤 대전서 무더기 확진...5명 이어 8명 추가 발생
  1. 국내 도입 검토 코로나19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2. '용인 보평역 서희스타힐스' 치열한 청약 경쟁 예고
  3. [속보]대전 코로나19 확진자 5명 신규 확진...청소업체 잇따라 양성
  4. [날씨] 주말 기온 낮고 강한 바람 '체감기온 영하'
  5. 코레일, 철도노동조합 태업 돌입에 고객 불편 최소화 대책마련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