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난한 식탁] 저는 채식주의자입니다
2021-12-02
동물원·아쿠아리움·야생동물 카페는 '학대'
'좋아한다' 의미 되돌아봐야…
"식물을 좋아하는 마음을 앞세우기보다 식물과 그들이 속한 생태계의 안녕을 빌어주는 것, 그리고 그들의 행복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보고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것, 과연 무엇이 식..
2021-10-27
미트볼 대신 베지볼, 햄 없는 햄버거 등 다양
한식은 원래 비건에서... 든든한 한끼로 손색없어
'너는 뭘 먹고 사니?' 흔히들 채식주의자라고 하면 샐러드만 먹는다고 오해하기 쉽다. 하지만 이는 육식에 익숙해져 고기 없는 요리를 상상해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창의..
2021-10-20
타 지자체, 지역 학교 속속 도입
육식 문화 만연 속 현실적 어려움
지난해 과학전문지 사이언스지는 '먹거리 전환 없이 기후위기를 극복하지 못할 것'이라며 환경을 위해서라도 채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유엔환경계획 역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채식으로의 먹거리 전환..
2021-10-14
MZ세대는 왜 채식주의에 열광하는가
환경과 건강, 동물을 살리는 비건
지난 11일 대전의 한 복합문화공간에서는 책 속에 있던 비건 음식이 그대로 눈 앞에 펼쳐졌다. 2만5000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이자 비건 레시피북 '맛있어서, 하루 비건'의 저자..
2021-10-06
역외 유출 막고 건강하고 친환경적 음식
탄소발자국 줄이고 식량자립도 지켜...
부부 공무원인 이지영(46·대전 유성구 반석동)씨는 퇴근길에 로컬푸드 직매장에 들러 채소와 음식거리를 장본다. 무농약 유기농으로 재배했거나 산지에서 직접 공수한 농산물이기 때문이기도 하..
2021-09-29
동물실험 없이 식물성 원료 사용하는 '비건화장품'
선인장 가죽 등 비건 패션도... 사회인식 변화로 업계 확장세
세계적인 아이돌 그룹으로 자리잡은 BTS는 최근 유엔 총회에 참석하며 업사이클링 옷을 입어 화제를 일으켰다. 이들이 연사로 참석한 이날 회의는..
2021-09-21
고기 한 점이 치르는 대가1.5℃ 막기 위해 먹거리 전환 '필수' "정부 관리자는 채식이 기후위기 의제라는 것도 인식 못하는 것 같다" 조길예 기후행동비건네트워크 대표(전남대학교 명예교수)는 지난 8일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방송된 환경운동연합 포럼에서 기후위기의 심..
2021-09-14
미호동 넷제로 공판장에서 '그루' 페스티벌 개최비건 강연·그림자 인형극·제로웨이스트 장터…지난 11일 대전 대덕구 미호동 넷제로(net-zero)공판장에서는 지역 채식인들에게는 보기 드믄 의미 있는 모임이 열렸다. 그동안 서울 등 수도권 중심으로 열리던 비건 강연, 축..
2021-09-07
대형마트서도 비건 식료품 '눈길'식당 비건 메뉴에 스티커 붙이는 시민들멀게만 느껴졌던 비건이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게됐다. 편의점·대형마트에서 비건 간편식을 진열해놓고 지역 시민들은 식당의 비건 메뉴에 스티커를 붙이는 등 비건이 대중화되고 있다. 비건 식당을 수소문..
2021-08-31
자연식물식은 설탕과 기름도 배제한 채식
대중매체가 잘못된 건강정보 전파
"건강을 위해서라면 고기를 먹어야 하지 않을까?" 채식을 접한 사람들이 가장 먼저 의문을 품는 점이다. 채식을 선택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환경과 윤리적 이유로 채식을 실천하거나 만성질환에..
2021-08-24
가족·친구와 '추억'이 깃든 곳동물주의 렌즈 끼면 다르게 보일까"비건을 접하고 3개월 동안은 고기만 안 먹었는데 이것도 생선에 대한 종 차별인 것 같아서 생선도 안 먹게 됐어요." 그는 대학교 비건 동아리에서 비건을 처음 접하고 3개월 동안은 유제품, 가금류의 알, 어..
2021-08-17
고기라는 '악의 평범성'… 비건은 철학이자 삶의 태도
쉼 없이 돌아가는 컨베이어… 동물 비명소리도 끝없어
대전에서 멀리 떨어진 한적한 시골에 자리 잡은 한 식품회사. '00 식품'이라는 평범한 이름과는 달리 창문을 보니 무심히 돌아가는 컨베이어 벨트에 거꾸로 매달린..
2021-08-10
대전에서 우여곡절 비건 도전... 채식인 줄 알았던 김치·된장국에 뒤통수
회식, 함께 먹는 음식문화인 우리나라에서 비건 쉽지 않아
동물권과 건강, 육류소비 감소를 통한 환경 보호와 MZ세대의 등장으로 떠오른 가치의 소비 등 채식주의를 선언하는 이유는 많다...
2021-08-03
채식 열풍 타고 대전서 속속 문 여는 비건 식당… 환경·동물윤리 공간동물성 재료 사용 않고, 다른 주방서 요리도… 무포장 식당도 등장
대전 갈마동 '비건바닐라'는 '비건' 빵집이다. 깔끔한 외관과 모던한 인테리어만 보면 여느 디저트 식당과 다를바 없지만, 이..
2021-07-27
건강, 신념 등 저마다 이유는 달라..."공동체 통해 의지하며 더 나은 삶 꿈꿔"모임 통해 가치와 정보 공유....비건은 '유난한 음식이 아냐'음식은 국가의 문화이자, 지역의 문화, 그리고 한 가정의 문화다. 여행을 가서 그 나라의, 그 고장의 대표 음식을 맛보는 것도..
2021-07-15
오민우 두레약국 약사는 10년 째 비건(완전 채식주의자로, 육식을 모두 거부한다. 즉, 육류와 생선은 물론 우유와 동물의 알, 꿀 등 동물에게서 얻은 식품을 일절 거부하고, 식물성 식품만 먹는다)을 실천 중이다. 그는 충청 지역 채식 커뮤니티인 '충청 Go vegan..